본문바로가기(Skip to contents)
물 자연 그리고 사람 -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HOME기술지원워터소믈리에FAQ

FAQ

  • FAQ 검색을 이용하시면 궁금하신 내용을 보다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찾으시는 내용이 없으신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 042-629-2062
  • 기타문의하기
질문

교육/자격검정 운영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 교육과 자격검정은 각각 1회/년 진행됩니다.
    교육은 매년 상반기 4월에 모집하여 5월 중 진행하며, 자격검정은 매년 하반기 9월에 모집하여 10월 중 진행합니다.
질문

워터소믈리에 교육/자격검정은 K-water에서만 하나요?

답변

  • K-water에서는 2011년 국내 최초로 워터소믈리에 교육과 민간자격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터소믈리에’라는 직업군이 많이 알려지면서 현재는 대학교나 일부 학원 등에서도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나, 교육 커리큘럼과 자격검정 과목 등은 운영기관의 목적에 따라 상이합니다.
질문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K-water에서 발급하는 워터소믈리에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2014년 전에 발급받으신 자격증 상 표기되어 있는 유효기간은 효력이 없으니,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질문

자격검정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 자격검정 원서를 접수하신 분들께는 접수완료 이후 필기와 실기의 대표적인 문제 출제 유형이 제공되므로, 시험 전에 참고해 공부하시면 됩니다.
    워터 테이스팅의 경우, 개별적으로 먹는샘물 등을 구매하시어 ‘신맛, 풍미, 투명도, 가벼움 등 물 맛’을 평가해 연습하시면 되고, FPA 테스트는 실기시험 전에 별도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냄새(흙, 곰팡이, 황, 부패취, 풀오이 등)를 맡아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되므로 참고하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질문

필기시험 합격 이후 필기시험은 언제까지 면제받을 수 있나요?

답변

  • 필기시험 합격자가 당해 실기시험에 미응시하거나 합격하지 못한 경우 다음 회차 필기시험은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5회 민간자격검정 필기시험(2016년)에 합격한 경우, 제5회 민간자격검정 실기시험(2016년)과 제6회 민간자격검정(2017년)의 필기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으며, 2018년부터는 필기시험에 재응시하셔야 합니다.
질문

자격검정 수수료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답변

  • 원서접수기간 내 접수 취소시 수수료는 전액 환불함을 원칙으로 하며, 원서접수기간 이후에는 취소 신청기간에 따라 환불율이 달리 적용됩니다.
    1. 원서접수기간 내 취소 요청(수수료 100% 환불)
    2. 시험 7일 전까지 취소 요청(수수료 50% 환불)
    3. 시험 6일 전 또는 그 이후 취소 요청(수수료 환불 불가)

    환불을 위해 수험자는 통장사본과 주민등록증 사본을 담당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담당자가 취소 요청일로부터 4주 내에 해당 환불금액을 요청한 계좌로 입금합니다. 다만, 수험자의 정보에 오류가 있을 경우 불가피하게 환불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질문

자격검정 시 부정행위자 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 시험에 응시한 자가 그 검정에 관하여 부정행위를 한 때에는 당해 검정을 중지 또는 무효로 하고 3년간 검정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정지됩니다.
질문

워터소믈리에는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답변

  • 특급호텔에서 근무하면서 와인소믈리에와 워터소믈리에를 겸하거나 바리스타 등 식음료 분야에 종사하는 직업군의 비율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K-water와 같은 물 전문기업이나 연구소 직원들의 자격취득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문

K-water에서 워터소믈리에 자격증과 관련된 교육을 주관한다고 들었는데, 이 분야에는 어떻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답변

  • K-water에서는 수돗물도 여느 먹는샘물과 비교해도 손색없이 맛있는 물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물 맛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워터소믈리에’를 도입해서 2011년부터 워터소믈리에 교육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질문

이 외의 기타 워터소믈리에 관련 질문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 워터소믈리에 담당자에게 이메일(watersommelier@kwater.or.kr)로 문의해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일 내에 답변을 드릴 예정입니다.